반응형

2021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방법(임산부 바우처)

국민행복카드는 국가에서 복지 대상자에게 현금이나 서비스 대신에 이용권을 지급하는 바우처입니다. 임산부 또한 바우처 지급 대상에 해당되며 임신, 출산 진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국민행복카드 임산부 지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발급신청썸네일에관한이미지
국민행복카드

목차

    국가 바우처란?

    국가 바우처는 복지 대상자에게 정해진 이용처에서 물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이용권(포인트)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그 이용권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지원받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지 대상자에는 임산부, 저소득층 영아 가구, 에너지 취약계층 등이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산부 바우처'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카드예요. 카드사의 혜택과 국가 바우처의 혜택 두 가지 모두를 한 개의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해당 카드는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단 처음 발급할 때 카드사 별로 발급 수수료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발급

    국민행복카드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해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며 BC, 롯데, 삼성, KB국민, 신한 카드에서 국민행복카드 신청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임산부 지원 바우처

    임산부바우처신청방법및혜택에관한이미지
    임산부바우처

    임산부는 임산부 바우처(이용권 포인트)를 지급받을 수 있어요. 지급금액은 임신 1회(1 태아)의 경우 60만 원(바우처), 다태아의 경우는 1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분만취약지에서 거주하는 임산부, 청소년 임산부의 경우는 추가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이렇게 적립한 바우처는 산모의 건강관리와 임신 및 출산에 관련된 의료비에 사용할 수 있어요.

    바우처 신청방법

    임신으로 인한 바우처(포인트) 신청 방법은 방문신청과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이후에 포인트가 지급되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방문 -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건강보험공단 지사, 주민센터,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접수.

     

    ▶ 온라인 접수 -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 > 원스톱 서비스 > 맘 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  > 맘 편한 임신 온라인 통합처리 신청에서 접수.

     

    마무리

    오늘은 복지 대상자 중 임산부에 관한 내용만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소득층 영아 가구 등 다른 복지 대상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국민행복카드 발급을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5.10 - [생활정보] - 2021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은?

    2021.05.11 - [생활정보] -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쉽게하기!

    2021.04.29 - [생활정보] - 숨은 카드포인트 찾기(feat.현금화 방법)

    2021.05.07 - [생활정보] - [절약팁]머지포인트 구매 및 사용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