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간단 정리)

현재 소득이 감소하거나 코로나 피해지원을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 가구를 위해 한시 생계지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소득감소 증빙서류 및 제출서류 입력을 통해 인터넷에서도 간단하게 접수가 가능하니, 신청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시생계지원금신청방법에관한포스팅-썸네일
한시생계지원금-신청방법

목차

    지원금 신청 대상

    코로나 피해로 인해 소득이 감소했지만 다른 피해 지원금을 받지 못한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소득이 감소해서 현재(19~20년 대비 21년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여야 하고, 재산이 6억 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 기준

    소득기준에관한자료
    한시생계지원금-소득기준

    2019~2020년 대비 현재 소득이 감소하여 중위소득 75%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가구원 수에 따라 기준 금액이 다릅니다. 가구 기준은 21년 3월 1일 기준 주민등록 가구이며, 1인 가구 1,370,873원, 4인 가구는 3,657,218원이 기준금액이 되겠네요.

    재산 기준

    재산 기준은 대도시 기준 6억 원 이하, 중소도시는 3억 5천만 원 이하, 농어촌의 경우는 3억 원 이하로 책정되었습니다. 단, 기초생활보장(생계급여), 긴급복지(생계지원) 대상자 및 타 코로나 19 관련 피해지원사업(버팀목 자금 플러스 등) 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니 꼭 신청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금액 및 신청 방법

    지원 금액

    지원 금액은 한 가구당 50만 원 1회 지급으로 한정하고 있으며, 신청 시 등록한 지급계좌로 입금됩니다.

    ※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만 가능하며, 가구주 또는 가구원 명의 계좌 선택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1) -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5.10(월)~5.28(금) 22:00까지 가능하며 '복지로' 홈페이지(2021.05.24 - [생활정보] - 한시 생계지원금 온라인 신청) '한시 생계지원 온라인 신청'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간단한 인적사항과 휴대전화 본인인증 후에 '소득감소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소득감소로 인한 생계지원이기 때문에 소득증빙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최근 소득(21년 1~5월까지 평균소득)과 비교 소득(과거 19년 또는 20년 소득)을 입력하고 증빙서류를 해당 페이지에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비교 소득을 입력하실 때, 19년, 20년 소득 중 유리한 기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시생계지원금-증빙서류에관한자료
    한시생계지원금-증빙서류

    소득 증빙에 관한 내용을 입력하셨으면 가장 중요한 지급계좌를 등록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비교적 절차가 간단합니다.

    ※ 신청은 세대주 출생연도 끝자리 홀짝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청 방법(2) - 방문 접수

    온라인 접수기간에 신청을 놓치신 분들은 현장 방문해서 접수도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인터넷 신청과 다르게 세대원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단 방문하시기 전에 해당 주민센터에 먼저 문의하셔서 신청서류나 방법에 관해 다시 한번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기간은 5.17(월)~6.4(금) 18:00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부득이하게 신청 인원이 초과할 경우에 지급 우선순위를 적용할 수 있다고 하며, 지원금은 대략 6월 중순쯤 입금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한시 생계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간을 잘 확인하셔서 지원금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추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5.11 - [생활정보] - 2021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임산부 바우처)

     

    2021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임산부 바우처)

    2021년 국민행복카드 발급 신청방법(임산부 바우처) 국민행복카드는 국가에서 복지 대상자에게 현금이나 서비스 대신에 이용권을 지급하는 바우처입니다. 임산부 또한 바우처 지급 대상에 해당

    housewarrior.tistory.com

    2021.05.10 - [생활정보] - 2021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은?

     

    2021년 주거급여 신청자격은?

    2021년 주거급여 신청자격 주거급여는 기초생활보장제도로 소득이나 주거형태 및 주거비 부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제도예요. 2021년부터는 제도가 개편되어 소득기준

    housewarrior.tistory.com

    2021.05.07 - [생활정보] -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하기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하기

    이번 포스팅은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정부 지원금에 대해 많이들 관심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밀접 접촉자 및 자가격리

    housewarri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