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저신용·저소득층에게 생계자금 및 대환자금을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을 운영하고 있다.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일 경우 이용할 수 있다.

햇살론재대출

금리는 연 8~9% 수준이며 최대 1500만 원까지 빌릴 수 있다. 상환 기간은 최장 5년 이내며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다. 다만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면 1년 단위로 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만약 기존에 햇살론을 이용했다가 전액 상환했다면 추가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단, 동일 금융사에서 취급하는 새희망홀씨 등 타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을 경우엔 불가능하다. 참고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의료비 저금리 대출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유스)

의료비 저금리 대출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유스) 의료비나 갑자기 큰돈이 필요하게 된 경우에 대학생 및 청년이 이용할 수 있는 저금리 대출 지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민금

housewarrior.tistory.com

 

근로자햇살론, 대출한도 500만원 한시적 상향?!

근로자햇살론, 대출한도 500만 원 한시적 상향?! 근로자햇살론 대출한도가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500만 원 상향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해 지원 대상을 확대

housewarrior.tistory.com

 

4억이하 주담대 고정금리 전환, 안심전환대출 3.7%

4억이하 주담대 고정금리 전환, 안심전환대출 3.7% 정부가 오는 9월 15일부터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최저 3.7%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받는다. 집값이 4억원, 소득이 7000

housewarrior.tistory.com

서민금융진흥원 햇살론 대출

 

정부 지원 서민 대출상품인 햇살론 이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올해 8월까지 1년 동안 약 12조 원 규모의 자금이 공급됐다고 한다. 취급 기관별로는 농협 단위조합이 4조 6천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저축은행이 3조6천억 원, 새마을금고가 1조8천억 원 순이었다. 

 

하지만 정작 돈이 필요한 저소득층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까다로운 자격 요건 탓에 실제 혜택을 받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신청 자체가 불가능하다. 게다가 기존에 받은 대출금이 많거나 연체 기록이 있으면 아예 심사조차 받을 수 없다. 결국 제도권 금융기관에서는 도저히 돈을 빌릴 수 없는 저신용자나 저소득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보다는 생색내기용 정책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햇살론 재대출 가능할까?

반응형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저신용·저소득층에게 생활자금 및 고금리 대출 전환 등 금융 지원을 해주는 햇살론을 운영하고 있다. 자격 조건은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이면서 연 소득 4500만 원 이하인 자이며 금리는 연 8~9% 수준이다.

 

 최대 한도는 1500만 원까지며 상환 기간은 최장 5년까지다. 단, 연체 이력이 있거나 현재 연체 중인 자는 신청 불가하니 유의해야 한다. 만약 기존에 이용하던 햇살론 잔액이 있다면 전액 상환 후 1년 경과 시 추가 자금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보증료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입금된다. 참고로 중도상환수수료는 없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저신용·저소득층에게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는 햇살론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용등급 6~10등급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단, 연체 이력이 있거나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를 밟고 있다면 이용할 수 없다. 금리는 연 8~9% 수준이며 최대 1,5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다. 상환 기간은 최장 5년까지로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다. 만약 기존에 햇살론을 이용했다면 추가 자금이 필요할 때 또다시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정답은 '가능하다'이다. 다만 조건이 조금 까다롭다. 우선 동일 금융기관에서 받은 건이어야 하며 잔액이 남아 있어야 한다. 그리고 최소 12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해야 한다. 참고로 중도상환수수료는 따로 없으며 보증보험료 0.85%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햇살론 재대출 후기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 생계자금 대출을 이용한지 어느덧 1년이 지났다. 작년 이맘때쯤 급하게 돈이 필요했는데 은행에서는 신용등급이 낮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어쩔 수 없이 고금리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 우연히 햇살론을 알게 됐다. 연 8% 대의 낮은 금리로 최대 1500만원까지 빌릴 수 있다는 소식에 곧바로 신청했고 다행히 승인되어 무사히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6개월 후 원금 상환 시점이 다가오자 또다시 걱정이 밀려왔다. 매달 나가는 이자 부담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이번에도 도움을 받기로 했다. 마침 기존에 받았던 금액을 모두 상환하면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여 곧장 실행에 옮겼다. 절차는 간단했다. 먼저 전화 상담을 통해 자격 조건을 확인한 뒤 가까운 지점을 방문하였다. 

 

그리고 간단한 서류 작성 및 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되었다. 참고로 나의 경우 대환 자금 1000만원과 생계자금 500만원을 각각 받았다. 덕분에 매월 납부해야 하는 이자 비용이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이제 남은 건 성실하게 갚아나가는 일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