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시 체크리스트 침수차량 구별법은?
중고차 구매 시 체크리스트 및 침수차량 구별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피해 이슈를 보게 되면 자발적으로 침수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5%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결국 구매자의 몫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 구매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 피해 사례
[중고차 거래시 명의이전 방법]
침수차의 경우 대부분 내부에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일반인은 외관만으로는 구별하기가 상당히 힘든데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중고차 구매 전 침수 정보를 제공한 사례가 3%대에 불과할 정도로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침수차량 경우에는 전자제어부분과 엔진에 큰 손상을 입게 되어 쉽게 부식을 유발하며, 잘 건조하였다고 해도 반도체로 이루어진 부품들이 오작동을 일으키게 될 확률이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폐차 수준의 차량을 수리해서 판매하는 업체가 있다고 하니, 구매자가 꼼꼼히 체크해야 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겠네요. 절대 중개인의 말이나 외관만을 보고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침수차량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침수차량 구별 방법
공회전 시켜보기
침수차의 경우 엔진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 5분 정도 시동을 걸어서 공회전을 시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 심하게 떨리거나 소음이 많이 날 경우에는 침수차량으로 의심을 해보셔야 하며, 엔진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절대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 히스토리 조회
보험개발원의 카 히스토리는 차량 번호판 조회를 통해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침수로 인해 피해가 있는 차량의 경우 보험사에 접수를 하면 이력이 남게 됩니다. 이 이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침수 이외에 사고 이력도 물론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작정하고 중개인이 번호판을 바꾸는 경우에는 확인되지 않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전벨트 확인
침수차의 경우 안전벨트 확인이 중요합니다. 안전벨트를 확인하실 때에는 끝까지 당겨 흙이나 오염물질, 변색 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청소를 하였다고 하더라도 안전벨트 자체를 교체하지 않는 한 흔적이 남기 마련이니 꼭 끝까지 당겨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렁크 및 연료 주입구 확인
침수차량이면 연료 주입구에 오염물질이 잘 묻게 됩니다. 또한 트렁크 주위에는 고무패킹이 둘러져 있는데요 내장재 안쪽에 오염물질이 잘 들어간다고 하니, 해당 부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냄새 확인
침수차는 흙탕물이나 빗물에 주로 침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악취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곰팡이 냄새나 악취가 나지는 않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엔진 룸 확인
단순한 먼지가 아니라 빗물이나 흙탕물에 침수될 경우에 엔진 쪽의 부식이나 녹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만약 흔적이 존재한다면 침수차를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시트 확인
스트 내장재에 습기가 차있는지, 시트 밑부분에 흙이 있지는 않는지 눅눅하진 않는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의자의 각도를 조절하면서 녹슬어 있는 부분이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손이 닿지 않는 곳 확인
시가잭이나 퓨즈박스 전선 등 손이 닿기 힘든 곳을 중점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청소를 해도 깊숙한 부분까지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인데요.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