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혈압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 후기(지원자격, 시행지역)

고혈압 당뇨가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만 20세 이상인 분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정보이니 만큼 절대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자동차 환급금 신청, 5년 이상 탔다면 환급금 조회하자!

유료방송 미환급금 조회(숨은 미환급금 찾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600만원 지급(손실보전금 추가 지급)

서울시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험료 지원 신청

 

   건강생활실천지원금이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분들이 안고 있는 질환의 대표적인 것이 고혈압과 당뇨병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고혈압과 당뇨병에 좋다는 식품을 찾아서 먹고 매일 조금씩 운동하면서 각자 관리를 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이런 관리를 하면 국가가 지원금까지 준다고 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을 3년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쉽게 말해 걷는 체중감량 등 건강관리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처럼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국민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의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러한 사업을 시작하겠다는 것입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 후기

반응형

국민건강보험은 고혈압, 당뇨병, 비만 환자 수가 증가하고 고령화에 따른 사회·경제적 부담이 심각해짐에 따라 2021년 7월부터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라는 시범사업을 펼치고 있다.

 

만 20~64세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 중 혈압·혈당·체질량지수가 건강 위험 그룹에 속하면 예방형, 나이와 관계없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라면 관리형으로 나누어 생활습관 개선을 돕고 결과가 좋으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이다. 게다가 전국 24개 시범사업 운영 지역에 살고 계시니 이보다 좋은 기회가 또 있을까?!

 

엄마는 만 65세로, 현재 혈압약을 복용 중이다. 40대 초반에 큰 수술을 해서 늘 건강에 신경 쓴다 하는데도 2년 전부터 혈압이 높아졌다. 그리고 아빠는 70대 중반인데, 벌써 십 년이 훌쩍 넘게 혈압약과 당뇨약을 복용하고 계신다. 나름 동네 산에 올라 둘레길을 돌며 건강관리를 한다지만, 목적이 있다면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터! 나는 부모님께 잽싸게 나의 고급 정보를 전달해드렸다.

 

관리형 적립 기준표에 따르면 당뇨, 고혈압 약을 모두 복용 중인 아빠의 경우, 최대 6만 포인트까지 적립 가능하다. 일단, 도전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예방형, 관리형 모두 일단 휴대전화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열심히 걷는 것이 첫 번째! 이후, 예방형은 공공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건강 개선은 혈압·공복혈당을 조절하거나 체중을 줄이면 된다.

 

한편, 관리형은 혈압·혈당 자가 측정, 케어플랜에 따른 교육을 받고 혈압·당화혈색소를 조절하거나 체중을 줄인다. 그렇게 차곡차곡 건강과 함께 포인트가 쌓이면 이제 기분 좋게 쓸 차례! 1만점 이상 적립된 포인트를 전환 신청하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신청 유형

일단 참여 유형은 총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건강 예방형과 건강관리형입니다.

 

✔️건강예방형

건강보험공단

- 국가 건강검진을 받은 만 20세에서 64세 중 건강 관리가 필요한 국민

- 검진 결과 체질량 지수 25 이상 혈압 120, 80 이상 공복혈당 100 이상인 분

 

✔️건강관리형

건강보험공단

- 1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해 케어플랜을 수립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

 

   시범운영 지역

지역별 시범운영으로 진행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해당 지역에 있는 분들만 해당됩니다. 건강 예방형 또는 건강 관리형 대상자이면서 동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이 해당 지역에 있다면 건강 관리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여 신청일 당시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나중에 이사 여부와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블로그

   지급 방법

일단 지원금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실천 지원금과 개선 지원금입니다. 연 최대 6만 원의 적립금을 모을 수 있으며, 적립금은 1만 원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고 지역화폐 모바일 상품권 등으로 바꿔서 현금처럼 쓸 수 있습니다.

 

✔️실천 지원금

걷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건강 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개선 지원금은

혈압 체중 등 건강 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이 되는 지원금인데요.

하루 1만 보 이상 걸으면 연 최대 1만 8천 원 적립 일주일에 한 번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시 연 최대 1만 2천 원 적립, 체중 혈압 공복 혈당 수치가 목표에 도달하면 연 최대 3만 원 적립할 수 있습니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신청 방법

✔️홈페이지

로그인 - 건강IN - 건강샐활실천지원금제 -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참여 신청

 

✔️모바일 앱

로그인 - 왼쪽 하단 메뉴 - 건강IN - 건강샐활실천지원금제 - 건강생활실천 지원금제 참여 신청

 

✔️ 문의 사항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에 1천 번으로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전화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관리 방법

🔽고혈압 당뇨 관리법 확인하기🔽

 

고혈압이 걱정된다면 꼭 확인하세요(고혈압 운동 관리법)

목차 ✅ 돌연사 1위 질환, 가슴이 답답하다면 '이것'을 의심해야합니다. ✅ 코로나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자가격리 지원금 신청) ✅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 구미 디즈니랜드 유

top5perc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