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적축 청축 차이 및 기계식 키보드 정리

기계식 키보드는 스위치 축을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타건감이나 소음에 차이가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작동 축 방식과 적축 청축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흑축,갈축,적축,청축이미지
기계식키보드

목차

    기계식 키보드 작동방식 및 장점

    최근에는 기계식 키보드가 많이 보급되어 누구나 쉽게 비교적 싼 가격에 기계식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사용하던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와 달리 각각의 키마다 개별적인 스위치 축을 장착하여 정확한 입력과 동시에 여러 가지 키를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반발력 덕분에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며, 예전 타자기를 치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확한 입력과 동시에 여러 가지 키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나 타이핑을 주로 하시는 분에게는 안성맞춤이며, 키캡의 LED 불빛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즐거움도 느낄 수가 있겠네요.

     

    기계식 키보드의 축은 청축, 적축, 갈축, 흑축 이렇게 크게 4가지로 분류되며, 작동원리는 스위치 축 방식에 따라 클릭 또는 넌클릭, 리니어 이렇게 3가지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각각의 스위치 축 종류와 작동방식에 따라 타건감이나 소음의 정도가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덕분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클릭 방식 : 클릭감이 명확하고 딸깍하는 소음이 납니다.
    • 넌 클릭 방식 : 클릭감은 명확하지만 소음은 거의 없습니다.
    • 리니어 방식 : 반발력이 강하며 소음은 적습니다.

     

    스위치 축 구분

    기계식 키보드의 축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키감과 키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4개의 축 방식은 고유한 키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부분 청축이 가장 소음이 크고 클릭감이 명확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클릭감이나 반발력이 너무 강한 키보드는 장시간 타이핑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니, 본인의 사용범위를 잘 생각하셔서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각축마다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축(키압 50g) - 클릭 타입

    청축동영상
    청축

    처음 기계식 키보드를 입문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위치 축이 바로 청축입니다. 대부분 PC방에서 게임용으로 사용하는 키보드인데요. 그 이유는 키감이 다른 축에 비해 찰지고 찰칵찰칵 하는 소음과 클릭감이 경쾌한 키감을 줍니다. 덕분에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소음은 가장 큰 축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큰 소음이 나지 않는 환경 또는 사무실, 장시간 타이핑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방식이며 게이밍에 초점을 두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적축(키압 45g) - 리니어 타입

    적축동영상
    적축

    적축은 청축에 비해서 소음이 거의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축의 너무 큰 소음이나 클릭감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데요. 적축은 중간에 걸쇠가 없는 넌클릭 방식에 속하며 그렇기 때문에 클릭할 때 나는 특유의 딸칵하는 느낌이 없으며, 덕분에 청축에 비해 부드러운 키감으로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손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적축은 리니어 타입에 속하며, 조용한 소음으로 사무실이나 공공장소에서 쓰기 적합한 축입니다.

     

    갈축(키압 45g) - 넌 클릭 타입

    갈축동영상
    갈축

    갈축은 넌클릭 타입으로 확실히 구분되는 타건감을 가지고 있으며, 청축과 같이 너무 큰 소음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는 안성맞춤입니다. 청축의 타건감과 적축의 조용한 소음을 동시에 적용한 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타건을 했을 때 어느 정도 경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소음도 적당히 조용해서 게임이나 타이핑 작업을 동시에 하시는 분들이 무난하게 사용하기에 좋은 타입으로 보입니다.

     

    흑축(키압 60g) - 리니어 타입

    흑축동영상
    흑축

    흑축은 적축과 마찬가지로 리니어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키압이 다른 축에 비해 가장 높습니다. 그만큼 반발력이 가장 좋은 축이며, 연속으로 여러 가지 키를 입력할 때에 아주 좋은 타입이 되겠습니다. 묵직한 키감과 높은 반발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선택지이며, 장시간 키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손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아이폰 14 출시일, 가격, 디자인, 사전예약 정리

    아이폰 14 출시일, 가격, 디자인, 사전예약 정리 아이폰 13은 이전 세대와 큰 변화 없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벌써부터 아이폰 14에 대한 루머가 돌기 시작했습니다.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housewarrior.tistory.com

     

     

    윈도우 부팅 느려짐 해결 방법

    윈도우 부팅 느려짐 해결 방법 윈도우 부팅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는 자동 실행되는 파일이 리소스를 잡아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파일을 찾아서 비활성화해주는 게 가장 확실한 방법

    housewarrior.tistory.com

     

     

    와이파이 공유기 비밀번호 찾기(초간단 방법)

    와이파이 공유기 비밀번호 찾기(초간단 방법) 간혹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려 난감한 경우가 있으실 텐데요. 저는 그럴 때마다 공유기를 초기화하곤 했었는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로

    housewarri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