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게 지원하는 현금충전식 카드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의 하나로, 경제적, 사회적 여건으로 문화를 향유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다양한 문화 예술, 여행, 스포츠 관람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지원사업이에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각 지방자치단체,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등이 후원하고 있으며,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에는 문화누리카드 이외에 저소득가정의 체육 활동 참여를 위한 스포츠 시설 이용료나 강좌비를 후원하는 스포츠강좌 이용권도 있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이며, 차상위 계층에는 자활근로자,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저소득 한부모가족, 소득기준에 따른 우선 돌봄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자, 교육급여 수급자 외 나머지 가구원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출처 : 문화누리 홈페이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전국 가맹점에서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에는 영화관, 공연장, 전시장, 서점 음반판매점 등이 포함되며 여행에는 스키장, 놀이공원, 항공, 철도, 렌터카 민박, 호텔 등이 포함된다고합니다. 그밖에 스포츠관람 및 체육용품과 체육시설이 포함되며,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지원기간이 끝나면 국고로 자동 반납되며 이월되거나 현금으로 교환되지는 않는다고 해요.

 

문화누리카드 사용 시 유의사항

첫째. 문화누리카드는 반드시 등록된 가맹점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며, 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곳에서 현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둘째, 반드시 카드를 발급한 본인이 사용해야합니다.

 

셋째, 마트, 백화점 내 서점, 지정된 가맹점이 아닌 온라인 사이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넷째, 철도 고속버스 등 여행상품의 예매 시에는 취소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으니 잔액을 꼭 확인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