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이 위생적이고, 배뇨 장애를 개선하고, 배뇨실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생적
남성이 서서 소변을 보면 소변이 화장실 곳곳에 튀어 악취와 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일본 라이온사 실험에 따르면, 남성이 하루 동안 서서 소변을 볼 때 변기 밖으로 튀기는 미세한 오줌 방울은 총 2300방울입니다. 오줌방울이 튀는 범위도 넓습니다. 남성이 서서 소변을 볼 경우, 소변이 바닥 반경 40cm까지 벽 30cm 높이까지 튄다는 일본 기타사토환경과학센터 연구가 있습니다.
배뇨 장애 개선
반응형
전립선비대증, 요도협착증, 방광염 등이 배뇨 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빈뇨, 요절박, 야간뇨 등의 증상을 겪습니다. 배뇨 장애로 인해 방광 수축 능력이 떨어진 경우, 앉아서 소변을 보면 복압이 올라가 배뇨에 도움이 됩니다. 서서 소변을 볼 때보다 골반 근육이 이완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배뇨실신 예방
배뇨실신은 배뇨 시 방광 압력이 감소하면서 감각신경이 자극돼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 박동이 일시적으로 정지해 실신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날 과음을 했거나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나타납니다. 넘어지다가 머리를 부딪치거나 골절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기상 후 어지럽거나 식은땀이 나고 몸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배뇨실신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앉아서 소변을 보는 방법
- 변기에 앉아서 다리를 벌립니다.
- 소변을 보세요.
- 소변을 다 본 후 물을 내립니다.
앉아서 소변 보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
- 집에서만 앉아서 소변을 보세요.
- 바깥에서 소변을 볼 때는 앉아서 소변을 보려고 노력하세요.
- 친구나 가족에게 앉아서 소변을 보라고 권하세요.
앉아서 소변을 보는 것은 위생적이고, 배뇨 장애를 개선하고, 배뇨실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앉아서 소변 보는 습관을 들이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