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유

목차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배경

    러시아의 국경 병력 배치

    러시아는 2021년 10월 우크라이나 국경에 대규모 병력을 집중시켜 양국 간 전운을 고조시켰고, 이에 전 세계가 우려해 왔습니다. 이에 대해 미 정보당국은 2022년 1월 초 러시아가 17만5000명의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는 경고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이를 부인하며 오히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우크라이나를 군사 지원해 러시아를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2022근로장려금 신청자격

    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가구별 소득기준금액이 200만 원 상향됨에 따라 작년 동기 대비 25만 명이 늘어난 125만 명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및 신청 자

    housewarrior.tistory.com

    미국과 러시아의 교섭 실패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군사적 충돌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러시아 대통령은 21년 12월 7일 정상회담을 열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그해 12월 중순 러시아는 미국과 NATO에 동진을 중단하고 핵무기 배치는 미국 내로 한정한다는 내용의 협정문 초안을 전달했고 이후 요구를 둘러싼 러-서방 간 회담이 계속됐습니다.

     

    교섭은 22년 1월 10일의 미 러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러시아·NATO간의 회담(1월 12일)▷러시아·유럽 안전 보장 협력 기구(OSCE)간의 교섭(1월 13일)등이 계속 되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미국과 NATO에 우크라이나 등 동쪽으로 더 이상 세력을 확장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미국 등은 NATO 개방 정책을 포기하지 말자는 입장이어서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역별 선별진료소 바로가기✅

    👉6차 특고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신청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신청하기

     

    👉노바백스 백신 사전예약(2차, 3차, 잔여백신)

     

    👉오미크론 증상 및 증상 발현 순서와 변이 바이러스 백신 효과

     

    👉택시기사 재난지원금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이유

    1.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중요성

    우크라이나지도

    우크라이나는 동쪽과 서쪽(러시아와 유럽), 남쪽과 북쪽(발트해와 흑해)으로 이어지는 유라시아 대륙의 교차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서 석유가스의 대유럽 수출경유국으로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이 실현될 경우 유럽 에너지 시장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우크라이나의 EU 가입까지 성사되면 우크라이나를 옛 소련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체인 유라시아경제연합(EEAEU)에 가입시키겠다는 러시아 측의 구상도 실패하게 됩니다. 우크라이나 남부는 흑해에 접해 있는데, 이는 겨울이 되면 대부분의 항구가 얼어 부동항 확보가 절실한 러시아에게는 매우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유럽과 러시아 사이에 끼여 양국 주도권 다툼의 무대가 됐고 정권도 친서방파와 친러시아파가 번갈아 잡는 상황이 계속돼 왔습니다.

     

    소상공인 4분기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

    소상공인 4분기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 2021년 4분기에 소상공인 손실보상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손실보상금은 21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소기업의 손실을 피해규모에 따라 맞춤

    housewarrior.tistory.com

    NATO와 러시아의 대립

    NATO는 제2차 세계대전 후 구소련 등 동유럽 공산주의 진영과 군사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미국·캐나다·유럽 10개국 등 12개국이 참여해 출범한 집단방위기구(2022년 현재 30개국)입니다. 특히 1955년 서독이 NATO에 가입하자 소련 등 공산권 국가들은 이에 대한 대항 조치로 '바르샤바 조약기구'를 창설했고, 이 두 기구는 냉전 시대에 격렬하게 맞섰습니다. 그러나 바르샤바 조약기구는 구 소련의 해체와 동유럽의 자유화로 1991년에 해체되었고, NATO는 이후 미국 주도로 지역 분쟁에 대처하는 유럽 안전 보장 기구로서의 신전략을 채택해 존속해 왔습니다.


    한편 NATO와 러시아는 1990년대 구 소련 붕괴 후 동유럽 지역의 안전과 평화를 위해 동유럽의 러시아 국경 지역에 병력을 배치하지 않기로 약속했으나 1999년 폴란드, 체코, 헝가리 등 동유럽 국가들의 NATO 가입이 시작되면서 러시아와의 갈등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NATO의 동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을 레드 라인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크라이나 동쪽이 러시아 서부와 2000킬로미터 가까운 국경선을 사이에 두고 있어 우크라이나의 NATO 가입 시에 러시아와 직접 마주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역별 선별진료소 바로가기✅

    👉6차 특고 프리랜서 재난지원금 신청

     

    👉소상공인 2차 방역지원금 신청하기

     

    👉노바백스 백신 사전예약(2차, 3차, 잔여백신)

     

    👉오미크론 증상 및 증상 발현 순서와 변이 바이러스 백신 효과

     

    👉택시기사 재난지원금

    반응형